◇ 저자: Elizabeth warren, Amelia Warren Tyagi
얼마전 사서 읽은 책이다.
결혼을 생각하는 나로서는 (누가 와이프가 될진 모르는 일이지만...) 선뜻 눈에 ???어오는 제목이라 서점에서 하나 집어든 책이다.
물론 그전에 파산법원의 담당 검사가 파산신청을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외부의 대부분의 시각인 사치와 무분별한 낭비로 인해 파산에 와닿았다는 것에 대한 반박의 글과 그 사람들을 어떻게 구제하고 바라보아야 할것인지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 검사가 읽었던 책중의 하나가 바로 이 "맞벌이의 함정"이라는 책이었던 이유도 있었다.
이 책은 미국의 중산층의 몰락에 관한 분석과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한 책인데 실제 사례를 많이 들고 있고 그 매개는 부동산과 모기지론 등으로 압축되어 있다.
종종 TV뉴스에서 강남8학군과 강남집값, 똑같이 다른 지역의 좋은 학군과 그 지역의 부동산 가격에 대해 왕왕 전해듣곤 한다.
난 지금에서야 공인중개사로서 일을 하고 있어서 느끼는게 많지만, 그전엔 아무 생각없이 봐왔었고 무엇도 느끼지 못한 나와는 별개인 뉴스로만 들었었다.
이 책에서 분명히 짚고 가는 점도 바로 이런 교육과 부동산가격의 밀접한 상관관계와 이를 배경으로 살아가는 현대의 중산층(맞벌이가 많음을 상기하라)은 더불어 조화롭게 살지못하고 몰락하고 있는지가 많은 예와 더불어 논의되고 주장되고 있다.
교육환경과 부동산가격이 왜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그로 인한 중산층의 몰락은 왜 필연적이어야 했나?
현대의 중산층, 맞벌이가정은 자기의 자식들에게 좀 더 나은 교육환경과 주거환경을 위해 이동하려 하는데 거기엔 항상 부동산,집이 뒤따르게 된다.
경쟁적으로 좋은 교육환경이 갖춰진 지역의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게 되고 이로 인한 집값을 우리와 우리의 부모는 기꺼이 지불하려고 한다.
맞벌이는 맞벌이라서 수입이 더 많다고 생각하고 저축도 훨씬 많이할거라 생각하지만 맞벌이로 인해 지출되는 것도 더불어 늘어나게 된다.
자식을 어머니가 돌보지 못함으로 인해 드는 지출,부모의 사회활동으로 인해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비용등이 그것이며 함정은 바로 둘이 번다는 규모, 즉 맞벌이로 인한 수입을 예상해 장래의 예산을 계획하고 실행한다는 것이다.
바로 위 집값 이야기에 이어가겠다. 좋은 교육환경을 가진 지역의 집을 구입하기 위해 부모는 맞벌이로 인해 늘어난 수입을 기반으로 집값을 지불하기위해 기꺼이 대출(주로 모기지론)을 받는다.
좋은 교육환경과 그곳의 집에 살면서 모기지론도 잘 상환하며 살고 있지만 불현듯 맞벌이 어느 한쪽의 실직 또는 불안한 경제적 상황이 되어 맞벌이의 수입이 감소되었고 그로 인한 상황이 길어져만 간다.
꼬박꼬박 지출되는 비용과 상환해야할 모기지론 채무는 가정을 압박해오고 맞벌이라는 기반위에 존재하고 계획했던 모든 경제적 상황이 흔들려가고 이로 인해 현대의 중산층이 몰락이 이어져만 간다는 것이다.
실례로, 우리나라만 보더라고 그렇다. IMF를 전후로 대부분의 중산층은 전멸했다시피하여 거의 몰락했다고 한다.
그들도 대부분 맞벌이가 많았으며 그들 또한 좋은 교육환경을 위해 좋은 주거환경을 위해 좀 더 좋은 지역의 집으로 이사가고 대부분은 그 집값을 대출받아 구입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은 핑크빛이지만은 않은 법.
IMF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실직하고 장기적 실직상태에 빠졌으며 그들이 이전에 벌었던 수입으로 예상하고 지출했던 모든 경제적 상황들은 무너지고 그들을 현실적인 함정에 더욱더 깊이 몰아넣고 말았다.
그들은 그들이 가진 채무를 갚기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생각해내고 동원했을 것이다. 채무를 갚기위해 대출을 받는것도 쉽지도 않아 한때 온국민에게 널리 퍼졌던 신용카드로 고리의 현금대출을 받아 갚는.. 빚을 내어 빚을 갚는 현상이 시작되었다.
그결과 수많은 파산자들이 줄줄이 나왔으며 이들이 사회문제화 되자 정부는 신용불량자라는 말도 없애고 파산신청을 받아 파산자들을 구제하는 정책에 힘을 쏟는다.
나에게도 내가 계획한 모든 일들이 다른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순항하기만을 바란다. 글을 읽는 사람들 또한 그러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럴수만은 없는게 우리가 사는 세상일 것이다.
그럼 이런 함정과 결과에 대한 대책은? 내가 대답하기 어려운...내 능력 밖의 일이다. 궁금하다면 책을 보시라. (이 책 저자와 나는 아무 관계도 아니다)
그러나 이책으로 인해 내가 가볍게 생각하거나 미처 생각지도 못한 것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지금 우리네 주위의 많은 파산자들이 사치와 낭비로 얼룩진 결과만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여러분 또한 가까운 시일내 그와 같은 상황에 충분히 처해질수 있다.
내가 생각한것은 내가 살아갈 앞으로의 생에 좀 더 깊은 생각을 할수 있어야겠다라는 것이다.
이책을 만난것에 감사한다.
* 언제인지 몰라도 강남교보문고에서 구입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